콘텐츠

라이펫 랩

비변성 제2형 콜라겐(UC-II) A to Z

2024.02.13 by 외과 수의사 크리스


❝ UC-II 콜라겐은 어떤 성분인가요? ❞



콜라겐은 신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으로 피부, 관절, 연골, 힘줄, 근육, 혈관 등 결합 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섬유 구조를 가지고 있어,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하고, 관절을 보호하며, 조직 간의 결합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콜라겐은 크게 1형 콜라겐과 2형 콜라겐으로 나누어지는데 1형 콜라겐은 주로 피부 조직을 구성하고 2형 콜라겐은 관절 및 연골 조직을 구성합니다. 2형 콜라겐은 연골의 세포외기질을 구성하여 관절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C-II 콜라겐은 2형 콜라겐의 한 형태로써 조류의 흉골 연골에서 추출되는 성분입니다. UC-II 콜라겐은 일반적인 콜라겐과 달리 열처리나 화학적 가공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그 이름처럼 변성되지 않고 자연적인 분자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UC-II는 콜라겐은 추출 과정에서 자연적인 분자구조를 유지시키는 것이 핵심이며 이렇게 만들어진 UC-II 콜라겐은 신체의 면역체계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 UC-II 콜라겐의 효능은? ❞



UC-II 콜라겐은 경구로 섭취했을 때 위장의 면역체계와 상호작용하여 제2형 콜라겐에 대한 면역관용을 유도합니다. 이는 면역체계가 제2형 콜라겐을 무해한 성분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관절 조직에 대한 신체의 자가면역 반응을 억제하도록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UC-II 콜라겐은 이러한 작용을 통해 관절염 환자에서 관절 기능 개선과 통증 완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 강아지 관절염에서 통증 및 기능 개선 효과 ❞



동물에서 관절염에 대한 UC-II 콜라겐의 효과는 다수의 논문을 통해 검증된 바 있습니다.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성 퇴행성 관절염
✅슬개골 탈구에 의한 관절염
✅고관절 탈구에 의한 관절염


위와 같은 케이스에서 UC-II 콜라겐을 사용했을 때 관절의 기능과 통증 개선 측면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UC-II 콜라겐의 용법은? ❞

현재 시점에서 UC-II 콜라겐은 반려동물에서 관절 질환에 대해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판되는 제품은 체중에 관계 없이 1일 1회 40mg 급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4주 이상 장기간 급여하는 것이 권장되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2주 이상 복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단기간 내 눈에 띄는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4주 이상 꾸준히 급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UC-II 콜라겐 복용 시 주의사항은 ❞


UC-II 콜라겐에 대해 현재 까지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이며, 다른 기능성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드물게 UC-II 콜라겐 외에 영양제에 포함된 다른 첨가물(향료, 육류 등)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피부 발진, 안면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급여를 중단하고 수의사와 상담와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크리스 외과 수의사

서울대 수의과대학 석사
2차 동물병원 외과과장
반려동물 임상경력 4년차

#뼈/관절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